척추측만증클리닉
- 3차원적 척추 측만증 운동치료: 슈로스 운동치료법 (schroth method)
- 척추관절 네트워크 튼튼병원은 척추측만증 치료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, 측만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운동치료로 척추의 변형을 막기 위해 독일에서 인정하고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치료인 슈로스 운동치료법(schroth method)을 도입하였습니다.
-
슈로스 운동치료법(schroth method)은?
독일에서 1921년부터 시작한 슈로스 운동치료는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물리치료사 카사리나 슈로스가 만들었습니다. 이 치료의 목적은 비정상적인 척추 만곡의 진행을 중지시키고 척추의 측만을 회복하는 것에 있으며, 호흡과 운동을 이용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.
인체를 4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척추의 뒤틀림을 구분하고, 4개의 타입으로 구분하여 타입에 맞게 1:1 맞춤형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-
이 운동법은 기본적으로 운동기구인 월바(wall-bar)와 볼을 이용하여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키고, 타이트한 근육을 스트레칭 해 줍니다.
이 운동치료는 비구조적 측만증일 경우 자세가 교정되는 효과가 있으며, 특발성 측만증의 경우 측만의 교정보다는 동반되는 통증을 줄여주고 유연성 감소로 인한 근육의 경직을 풀어주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튼튼병원 물리치료센터에서는 청소년 및 어린이들의 바른 자세 및 자세 교정을 위한 측만증 치료 공간을 따로 두어 환자 증상별 1:1 맞춤형 측만증 치료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.